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오르막길 운동 시 관절과 근육의 변화

by 마스터노마딩 2022. 1. 29.

오르막길 보행 시 다리 관절의 각도는 기울기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내리막길 보행 시 지면 반발력의 최대치를 전반에 볼 수 있게 됩니다.

 

 

오르막길 보행 시 관절 근육의 변화

 

오르막길 보행 시 다리 관절의 각도는 기기에 영향을 받는다.

 

다리 관절의 각도 변화

비탈길을 오르내리는 동작은 일상생활에서 높은 빈도를 보이는 동작인데, 그 보행 주기는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다. 비탈길을 오르내리는 동작 시 디딤기(입각기)의 비율은 오름이나 내림, 기울 기 각도의 상이함에 따른 차이는 없으며, 약 61% 정도이다.

오르막길 보행에서 다리 관절의 각도 변화는 다음과 같다. 엉덩관절은 기울기가 커지면서 디딤기 초기와 흔들기 후기에 굽힘 각도가 커진다. 경사가 가파른 경우, 엉덩관절은 항상 굽힘 상태이다. 무릎 관점은 기울기가 커지면 디딤지 초기에 굽힌 각도가 커지지만, 그 후에 나타나는 변화는 평지를 보행할 때와 거의 같다. 발목관절은 발등급 상태에서 접지하고, 급경사인 경우에는 더욱 발 등급법을 증대시킨다. 그 후 발목관절은 발가락 떼기(TO: 발가락이 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에 걸쳐 발바닥 굽힘 방향으로 변화하고 흔들기(초기유 각기)에 최대가 된다.

지면 반발력의 변화

오르막길을 보행할 때 지면 반발력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수직 방향의 지면 반발력은 평지를 보라 할 때와 마찬가지로 2 봉형(bimodal)의 그래프를 나타내는데, 그 최대치는 후반에서 볼 수 있다. 한 뒤 방향의 지면 반발력은 뒤쪽 분력이 작아지고, 앞쪽 분력이 커짐과 동시에 그 변화 속도도 빨라진 다. 그러므로 평지를 보행할 때는 그 충격량(p.96) 이 같지만, 오르막길을 보행할 때는 앞쪽 분력의 충격량이 커진다.

관절에 가해지는 근육 모멘트, 근육 활동의 변화

오르막길 보행에서 관절에 가해지는 근육 모멘트의 변화는 평지에서의 보행과 비교해서 보면 다음과같다. 엉덩관절에서는 디딤기 초기에 볼 수 있는 펌 모멘트의 최대치가 나타나는 타이밍이 빨라지고, 그 값도 커진다. 무릎관절에서는 발꿈치 닫기(HC) 직후보다 빨리 큰 폄 모멘트가 보이는데, 발가락 떼기(TO) 직전에 펌 모멘트는 작아진다. 발목관절에서는 발바닥 굽힘 모멘트가 빨리 나타나고 그 값도 큰데 그 최대치는 평지를 보행할 때와 거의 같다.

오르막길 보행에서 근육 활동의 변화는 평지 보행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큰 볼기근(대둔근)은 디딤기 초기에, 장딴지 세갈래근(하퇴 삼두근)은 중간 디딤기(중간 입각기)에, 그리고 앞 정강근(전경골근)은 흔들기(유각기)에 강하게 활동한다.

근육관절기능해부학근육관절기능해부학2

 

이상으로 오르막길 운동 시 관절과 근육의 변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본 글은 위의 한눈에 보는 근육, 관절 기능해부학을 참고했습니다. 운동 관련 직종에 근무하며 많은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 해부학에 대한 상세 설명이 잘되어 있는 책이므로 추천합니다.

 

댓글